소화 안될 때 좋은 약초 6가지 소개와 함께 먹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불량 또는 소화가 잘 안 될 때 계속 약을 먹기가 부담스럽고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약초를 확인해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소화불량을 계속 넘기다 보면 더 큰 질환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소화에 좋은 약초 정보와 함께 일상의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소화 안될때 좋은 약초
- 토종 민들레
- 삽주
- 용담
- 산사
- 질경이
- 산마
소화가 안될때 먹으면 좋은 약초 혹은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약초들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표적으로 6가지를 뽑아 보았습니다.
토종 흰민들레
토종 흰 민들레는 높은 소염작용 그리고 건위작용으로 소화기의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되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 민들레에 비해서 약 60배 정도의 높은 약용 효과가 있다는 토종 흰 민들레는 소화뿐만 아니라 몸의 소염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흰민들레 즙, 차, 환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토종 흰민들레에는 다른 채소나 야채에 많이 존재하지 않는 타우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간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흰민들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토종 흰민들레가 가지고 있는 효능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삽주
삽주 라는 식물은 우리가 흔하게 들어보지는 못한 식물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많이 분포되어 자라나고 있으며 식욕 부진이나 소화 불량에 효과가 좋은 식물입니다.
삽주는 위의 기능을 촉진하고 이를 조절하는 약제라고 불리는 건위제입니다. 소화불량에 탁월한 약초로 꼽힙니다.
삽주에는 아트락틸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소화기능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장을 위한 약초이기도 합니다. 아트락틸론이 후각을 자극하고 이로 인해 위액의 분비를 돕기 때문에 특히나 더 소화 불량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약초입니다.
봄의 어린잎을 뜯어서 나물 반찬으로 먹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잎의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여러 번 데쳐서 쓴 맛을 조금 없애고 산나물처럼 무쳐서 먹으면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삽주의 뿌리는 따로 백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백주는 약재로 이용됩니다. 삽주는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한방에서는 감초와 함께 흔하게 사용하는 약초 중 하나입니다.
용담
파란빛이 나는 보라색의 꽃이 예쁜 용담입니다. 만병에 좋은 풀이기도 하여 만병초라고도 불립니다. 용의 쓸개라는 뜻에서 용담이라고 이름 지어진 용담은 꽃이 아니라 용담의 뿌리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약용과 관상용으로 매우 가치가 높은 용담은 8월-12월 정도에 보라색 종 모양으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위염 개선에 사용되는 용담은 장기 복용과 과다 사용 시에 위장 장애를 가지고 올 수 있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적장량을 먹어야 한다는 점 참고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산사
아가위나무라고 불리는 산사나무는 위장 기능에 도움을 주는 약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위장계의 삼선중 하나라고도 불립니다.
산사 열매를 말린 산사는 따뜻한 성분이 있어서 소화기에 좋은 약초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사에는 지방분해 효소로 알려져 있는 리파아제 그리고 프로테아제 들어가 있어서 특히나 고기를 먹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불편할 때 산사차를 만들어 마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사차 만들어 먹는 방법
산사는 산사나무에 열리는 빨간 열매를 가지고 차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뒤에 먹으면 좋은 산사 차를 마시면 개운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빨갛게 익은 산사열매를 채취하고 깨끗하게 씻습니다.
- 열매 10g 정도에 물 600ml 정도를 넣어서 끓입니다.
- 물이 식으면 산사 과육과 함께 먹습니다.
- 약간 신맛이 있어서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질경이
질경이는 길에서 산다고 하여 길경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고, 이 길경이가 변화되어 질경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놀랍게 되 최근에 다이어트와 변비의 효능으로 유명해진 차전자는 이 질경이의 종자로 한방에서 차전이라고 불립니다.
질경이는 위액 분비 조절을 도와서 특히나 소화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저희농운에서는 왕질경이 모종을 판매하고 있으니 왕질경이 모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소화에 좋은 질병이 먹는 방법
- 질경이는 봄에 연한 잎을 따서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습니다.
- 잎이 조금 커지면 쌈채소로도 먹을수 있습니다.
산마
아삭하지만 끈적거리는 질감이 있어서 호불호가 있는 약용식물 중의 하나 산마입니다. 산마는 위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여 특히나 위가 약하거나 소화불량이 자주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물입니다.
끈적거리는 특성은 뮤신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뮤신 성분으로 인해서 산마는 소화불량, 위보호에 좋은 식물 이 빈다.
다른 뿌리채소와 비교해 보았을 때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면역력도 높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아침에 속이 쓰린 사람들이 먹기에 좋은 아침 대용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뮤신 성분이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마를 손질 할 때는 장갑을 끼고 손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에 좋은 산마 막는 방법
- 생 산마를 깨끗하게 손질하고 껍질을 벗기고 갈아서 요구르트와 섞어 갈아 마신다.
- 손질된 마를 튀김으로 먹습니다.
- 마를 강판에 갈고 쌀을 섞어서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산마죽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소화에 좋은 약용 식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먹는 식습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건강한 음식들로 건강하게 매일을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알면 좋은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장에 좋은 차 흰민들레 확인해 보세요 (1) | 2023.01.26 |
---|---|
어혈제거 하는데 좋은 약초 10가지 [동의보감] (1) | 2023.01.24 |
흰민들레 효능 9가지 (0) | 2022.12.02 |
관절에 좋은 약초 8가지 알려 드립니다. (1) | 2022.12.01 |
엉겅퀴 복용법 6가지 ; 엉겅퀴 효능 100% 활용하기 (1) | 2022.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