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매하는 특수작물 종류

설탕대신 스테비아 집에서 키워서 건강하게 (재배방법)

by 성거산농원블로그 2022. 12. 8.

설탕대신 스테비아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으로 인해 그리고 다이어트로 인해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스테비아 식물입니다. 스테비아를 집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설탕초 재배로 더 건강한 식단을 꾸며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설탕대신 스테비아

 

목차

     

     

     

     

     

     

    스테비아 식물 알아보기

    설탕대신 스테비아 식물은 설탕초라는 별명으로 많이 불리기도 합니다. 스테비아는 중남미 열대 산간 지방이 원산지로 우리나라에는 7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여러 가지 식품의 감미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 껌, 청량음료에 들어가는 설탕 대신하여 스테비아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테비아 재배 방법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스테비아를 많이 재배하고 있지는 않지만 스테비아 자체에 대해서 인식을 하게 되며서 스테비아 재배도 인기가 있습니다. 건강한 스테비아 재배를 위해서는 스테비아 모종, 스테비아 뿌리를 이용하여 재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테비아 뿌리를 이용한 재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년초 식물로 잘 관리를 해주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추수를 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입니다. 

     

     

    스테비아 재배 기후

    스테비아는 열대기후에서 자라난 식물 이기때문에 다년생이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월동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스테비아 재배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가을에 수확을 해야 합니다. 수확을 할 때는 씨앗과 함께 뿌리까지 수확을 해 줍니다. 

     

    스테비아 뿌리를 이용한 재배

    스테비아를 재배하기 위해서 뿌리를 이용하여 뿌리 모종을 키울수 있습니다. 모든 스테비아 뿌리를 이용하여 재배를 할 수 있지 않으니, 건강한 스테비아 뿌리를 구입하여 성공적인 스테비아 재배를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렇게 스테비아 뿌리에서 새싹이 올라오는 뿌리를 이용해야만 키우기 작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스테비아 뿌리 구입을 원하시면 댓글 혹은 010-2779-4410 으로 문자 남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스테비아 뿌리 가식하기

    스테비아 뿌리를 구입하시면 뿌리를 가식용으로 스테비아를 심을 화분의 크기에 맞춰서 뿌리를 잘라주셔서 심으시면 됩니다. 뿌리를 자를 때에는 조금 띄워서 뿌리 몸에서부터 대략 10센티미터 이상은 남겨두시고 잘라주시면 건강하게 스테비아를 키우실 수 있습니다. 씨앗을 뿌려서 스테비아를 키우는 것보다 바로 뿌리로 스테비아 새싹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될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스테비아를 키울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뿌리 묘

    씨앗을 뿌려서 스테비아를 키우면 발아하는 과정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겨울부터 스테비아를 키우고 싶은 분들은 뿌리 묘를 구입하셔서 지금부터 따뜻한 환경을 조성하여 스테비아를 키울 수 있습니다. 뿌리에서 새순이 더 많이 있을수록 더 많은 스테비아로 자라날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튼튼한 뿌리를 구입하시는 것이 건강하고 풍성한 스테비아로 키울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스테비아 뿌리를 구입하시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 뿌리 싹틔우기

    건강한 스테비아 뿌리를 구입하시고 제대로 가식을 잘하셨다면 새싹이 올라오기까지는 그렇게 많지 않은 시간에 새싹을 볼 수 있습니다. 약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 걸리면 스테비아의 새싹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스테비아 키우는 온도, 수분관리

    스테비아는 원산지가 남미 이기 때문에 겨울에 스테비아를 키우는 상황이라면 온도와 수분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스테비아 자체가 쉽게 죽는 식물이 아니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스테비아를 키울 수 있습니다. 건강한 뿌리에서 스테비아를 심으셨기 때문에 스테비아 새싹을 보는 것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 비닐하우스에서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 키웁니다.
    • 생육온도는 21도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 건조에는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수분 관리를 잘해줍니다 (약 60% 이상)

     

    건강에 좋은 단맛 설탕대신 스테비아 식물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집에서 건강하게 키워서 더 건강한 식탁을 만들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한 스테비아 뿌리 구입을 원하시면 댓글 혹은 010-2779-4410으로 문자 남겨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